수시전형일반전형학교장추천전형고른기회전형수능우수자전형외국고전형특기자전형

수시전형공통

자기소개서 증빙서류 관련 FAQ

 
Q1 자기소개서 증빙서류란?

→ 자기소개서 증빙서류는 자기소개서에 작성하고자 하는 내용이 학교생활기록부 등에서 사실여부 또는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없을 때 증빙하는 서류로 제출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내용은 자기소개서 증빙서류로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예년에 제출했던 KAIST의 우수성입증자료 또는 일반적인 포트폴리오와는 전혀 다른 서류이며, 자기소개서 증빙서류는 지원자가 작성하거나 요약하는 서류가 아닌 각종 확인서, 증명서 등의 서류입니다.


Q2 자기소개서 증빙서류는 반드시 제출해야 하나요?

→ 필수 서류가 아니며 해당자만 선택적으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Q3 자기소개서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평가에 불이익이 있나요?

→ 자기소개서 증빙서류 자체는 평가서류가 아니기 때문에 제출하지 않는다고 해서 불이익을 받지 않습니다. 평가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이며, 자기소개서 증빙서류는 자기소개서 내용의 진위여부 확인을 위해서만 활용됩니다. 단,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내용 중 학교생활기록부 등에서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내용은 자기소개서 증빙서류를 통해 증빙을 해야지 자기소개서 평가가 온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Q4 자기소개서 증빙서류는 몇 개까지 제출이 가능하며, 어떤 양식인가요?

→ 자기소개서 증빙서류는 (자기소개서 1~번까지 관련 서류 모두 합하여) 최대 4개(총 4쪽 이내)까지이며, 별도의 양식은 없습니다. 한 쪽에 여러 서류를 축소하여 제출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으며, 증빙서류가 4개 이상일 경우 중요도 순서로 4개까지만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증빙서류 자체는 평가서류가 아니기 때문에 제출 분량이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Q5 자기소개서 증빙서류는 어떻게 제출하나요?

→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내용 중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되어 있지 않은 활동이 있을 경우 증명서(또는 확인서) 등을 받아 스캔하여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일반전형과 학교장추천전형의 평가방법과 평가서류(제출서류)는 학교장추천전형에서 추천공문을 제출하는 것 한가지를 제외하고는 동일합니다. 따라서, 두 전형 간 유불리 또한 판단하기 어려습니다. 단, 두 전형간 지원할 수 있는 고교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지원 전형 내에서 평가대상자(경쟁자)가 다릅니다. 이 점을 고려하셔서 본인의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는 전형에 응시하는 것이 팁이 될 수 있습니다.
저희 카이스트에는 학사과정 편입제도가 없습니다. 타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이라도 카이스트에서 공부하기를 원하신다면, 학사과정 수시 혹은 정시 전형에 응시하셔야 합니다.
네, 문과 이과 구분없이 누구나 다 카이스트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문과반 학생이라 하더라도 평가내용은 다른 지원자들과 똑같은 기준으로 평가되므로 평가자들에게 수학과학을 비롯한 이공계열 과목에 대한 남다른 열정과 잠재력을 충분히 보이실 수 있어야 합니다.
아닙니다. 일반/학교장추천/고른기회 전형은 서류평가와 면접평가 점수를 7:3으로 반영하며
특기자전형은 서류평가와 면접평가 점수를 6:4로 반영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합니다.
면접평가 시 선택과목과 지원서의 희망전공이 일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카이스트는 입학 후 무학과로 1년을 보내게 됩니다.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1학년 말 전공을 선택할 때 입학시에 지원서에 적었던 희망전공과 다른 전공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일반/학교장추천/고른기회 전형은 면접을 통해 ‘과학적/논리적 사고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수학/과학)과 사회적역량을 평가합니다. 면접은 약 20분 정도 구술로 진행됩니다.
면접 절차는 ‘면접 전 대기실’ -> ‘면접 준비실(문제풀이실)’ -> ‘면접실’ -> ‘면접 후 대기실’ 순서로 진행됩니다.
사고력및문제해결력(수학/과학)은 수학(공통)과 과학 1과목(물/화/생 중 지원자가 지원시 1과목 선택)을 평가합니다.

특기자전형은 특기역량와 사회적역량을 평가하며 면접은 약 20분 정도 구술로 진행됩니다.
면접 절차는 ‘면접 전 대기실’ -> ‘면접실’ -> ‘면접 후 대기실’입니다.
특기자전형은 면접에서 수학/과학을 평가하지 않습니다.
수시 및 정시 전형이 진행되는 기간(8월 말 ~ 12월 말)에는 방문 상담을 일시 중단합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전화 혹은 이메일 상담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전화 상담: 042-350-2141~5(일반전형, 학교장추천전형, 고른기회전형) 042-350-2142(수능우수자전형) 042-350-2146(외국고전형) - 이메일 상담: admission@kaist.ac.kr

일반전형

네, 지원 가능합니다. 단, 본교 과학영재선발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영재성을 인정받아야만 일반전형, 고른기회전형, 특기자전형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전형에 최종합격하여 입학하는 경우에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8조에 의거하여 고등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게 됩니다.
필수 이수과목은 없습니다. 해당 고교의 교과과정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여 심사를 실시합니다.
KAIST는 무학과 모집(학과별로 모집하지 않음)을 실시하고 있으며, 입학 후 2개 학기를 수강한 후 학과를 선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과별 인원을 제한하지 않으므로, 원하는 학과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입학원서 접수 시 작성하는 희망학과는 학업성향을 보기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되며, 추후 학과결정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KAIST는 계열에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하지만, 수학 및 과학 교과에 꾸준한 관심을 가진 학생이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가능합니다. KAIST는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대학으로서 복수지원과 이중등록 금지원칙을 적용받지 않습니다.
2015학년도부터 교사추천서는 1부만 제출이 가능하며 온라인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또한 작성분량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지원시 학교생활기록부(NEIS 자료) 열람에 동의를 한 지원자는 별도로 제출하지 않습니다. 열람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는 학교생활기록부 사본(학교장 원본대조필)을 반드시 제출해야합니다.
공인영어성적은 제출이 불가능합니다. 2015학년도 전형 부터 공인어학성적을 자기소개서(또는 교사추천서)에 기재하거나 관련 서류를 제출하는 경우 서류평가에서 ’0′점 처리(불합격)됩니다.
고교졸업 후의 자료를 포함하여 고교입학 후의 자료는 자유롭게 제출이 가능합니다. 단, 초등학교 및 중학교 기간의 자료는 받지 않습니다.
서류평가는 크게 학업역량과 인성및사회적역량으로 평가를 실시합니다. 봉사활동은 인성및사회적역량(학교생활충실도 및 인성, 창의와 도전, 발전가능성)의 학교생활충실도 및 인성부분에서 평가에 반영됩니다. 별도의 가산점은 주는 형태는 아니며 종합평가 방식으로 평가가 실시됩니다.
KAIST의 모든 전형은 특정항목에 치우치지 않고 지원자의 모든 역량을 종합평가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소신과 성향에 따라 자신의 역량을 펼쳐 보이면 됩니다. 단, 2015학년도부터 수학/과학/외국어 교과 관련 교외 수상실적을 기재하거나 제출할 시 서류평가에서 ’0′점처리(불합격)됩니다.
비교과활동이 많지 않아도 학교 생활기록부, 교사추천서, 자기소개서 등에서 우수성이 충분히 드러난다면 합격 가능성이 있습니다.
KAIST는 최근 일반고 우수학생 선발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KAIST 재학생 중에서 과학고와 영재학교를 제외한 고교 출신자가 약 40%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KAIST 지원은 진학의지 부분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1년간 더 많은 학업을 수행했다는 점도 충분히 감안하여 평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과학고 3학년 지원자가 서류평가 및 면접에 있어 불리한 점은 없습니다.
서류평가는 크게 학업성취도, 학교생활충실도와 인성, 창의와 도전, 발전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종합평가합니다.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학생회장이나 반장 등의 활동은 학교생활충실도 및 인성, 발전가능성 부분 종합평가 시 참고자료로 활용됩니다.
네, 가능합니다. 2017학년도 학사과정 모집요강에 보시면 일반전형 지원자격 중 ‘국내 소재 외국인학교, 외국교육기관, 국제학교 중 국내 학력인정을 받은 학교 출신의 한국인’은 지원이 가능합니다. 만약 국내 학력인정을 받지 못한 학교의 경우라면 검정고시 등을 거쳐야 합니다.
아닙니다. 기졸업자인 경우 자기소개서를 쓰실 때 고등학교 생활 중의 내용 외에 졸업 후의 활동이나 내용에 대해 적으셔도 괜찮습니다.

학교장추천전형

필수 이수과목은 없습니다. 해당 고교의 교과과정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여 심사를 실시합니다.
KAIST는 무학과 모집(학과별로 모집하지 않음)을 실시하고 있으며, 입학 후 2개 학기를 수강한 후 학과를 선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과별 정원이 없으므로, 원하는 학과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입학원서 접수 시 작성하는 희망학과는 학업성향을 보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되며, 추후 학과결정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학교장추천 인원은 학교 당 2명에 한하며, 추천 권한은 소속 학교장에게 있습니다. 아쉽게 추천을 받지 못한 학생은 수시에 일반전형과 고른기회전형,특기자전형, 정시에 수능우수자전형에 지원하시면 됩니다.
KAIST는 계열에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하지만, 수학 및 과학 교과에 꾸준한 관심을 가진 학생이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불가능합니다. 수시 전형(일반전형, 학교장추천전형, 고른기회전형) 간에는 중복 지원할 수 없습니다(특기자전형 제외). 수시 전형과 정시 전형 간에는 중복 지원이 가능합니다.
원서접수 마감 후에는 어떤 서류든 추가제출이 불가능합니다.
지원 시 학교생활기록부(NEIS 자료) 열람에 동의를 한 지원자는 별도로 제출하지 않습니다. 열람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는 학교생활기록부 사본(학교장 원본대조필)을 반드시 제출해야합니다.
공인영어성적은 제출이 불가능합니다. 2015학년도 전형 부터 공인어학성적을 자기소개서(또는 교사추천서)에 기재하거나 관련 서류를 제출하는 경우 서류평가에서 ’0′점 처리(불합격)됩니다.
초등학교 및 중학교 기간의 자료는 받지 않습니다. 고교입학 후의 자료는 자유롭게 제출이 가능합니다.
서류평가는 크게 학업역량과 사회적역량으로 평가를 실시합니다. 봉사활동은 사회적역량(학교생활충실도 및 인성, 창의와 도전, 발전가능성)의 학교생활충실도 및 인성부분에서 평가에 반영됩니다. 별도의 가산점을 주는 형태는 아니며 종합평가 방식으로 정성적으로 평가됩니다.
해당되지 않습니다. 학교장추천전형은 2017년 2월 졸업예정인 국내 일반고, 특성화고, 자율고 3학년 재학생으로 소속 학교장이 추천한 학생만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KAIST의 모든 전형은 특정항목에 치우치지 않고 지원자의 모든 역량을 종합평가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소신과 성향에 따라 자신의 역량을 펼쳐 보이면 됩니다. 단, 2015학년도부터 수학/과학/외국어 교과 관련 교외 수상실적을 기재하거나 제출할 시 서류평가에서 ’0′점처리(불합격)됩니다.
비교과활동이 많지 않아도 학교 생활기록부, 교사추천서, 자기소개서 등에서 우수성이 충분히 드러나면 합격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류평가는 크게 학업역량과 사회적역량으로 평가를 합니다.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학생회장이나 반장 등의 활동은 사회적역량(학교생활충실도및인성, 창의와도전, 발전가능성) 부분 종합평가 시 참고자료로 활용됩니다.
제출하셔도 됩니다. 2015학년도부터 교사추천서는 지원자의 재학 중인 고교 교사가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면접에서는 1. 사회적역량과 2.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평가합니다. 사회적역량에서는 서류검증 및 사회적역량 관련 질문이 이뤄지며,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에서는 수학 및 과학(1과목)에 대한 질문이 이뤄집니다. 과학 과목 선택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중 지원자가 한 과목을 선택합니다. 면접절차는 면접 전 대기실-면접준비실(약20분)-면접실(약20분)-면접 후 대기실 순서입니다.
KAIST는 학사과정 신입생 전원을 장학생으로 선발합니다. 이후 2학년부터 4학년까지의 등록금은 평점 2.7 이상(4.3 만점)을 유지하면 전액 장학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평점 2.7 미만인 경우는 등록금의 반의 장학혜택이 있습니다.
학생들이 대학 입학 후, 전공 탐색의 시간을 가지고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학과 선택 이후에도 전과나 복수 전공, 부전공, 심화전공, 지유융합전공 등이 자유롭습니다.
기숙사 입사를 희망하는 학생이라면 재학하는 8학기 동안 생활이 가능하며, 재학생 전원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KAIST에서 국비 박사과정으로 입학을 하면 법령에 따라 전문연구요원으로 편입할 수 있으며, 박사과정 1년 수료 후 해당 학과에서 3년간 의무종사하면 대체 복무한 것으로 인정이 됩니다.

고른기회전형

KAIST 고른기회전형은 2015학년도부터 독립전형으로 분리하여 2017학년도에는 40명 선발로 모집정원을 확대하여 선발합니다. 지원유형은 농어촌, 기초생활수급, 차상위계층, 국가보훈대상자, 새터민 지원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네,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농어촌 지원자의 경우 지원자의 거주지와 부모의 거주지는 물론 재학한 학교 소재지가 동일한 읍면 또는 도서 벽지가 아니어도 모두 농어촌에 속한다면 지원가능 합니다.
기존의 KAIST ‘기회균등’으로 입학한 학생들의 사례를 보면 학업성취도가 다른 전형에 비해 크게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실제 서류평가 기준도 동일합니다. 소신껏 지원하여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고른기회전형의 평가 절차와 기준은 타전형과 동일합니다. 다만 지원자격 검증이 서류평가 이전에 이루어진다는 점이 타전형과 다른 점입니다. 1단계 서류평가에서는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성취도, 학업생활 충실도 및 인성, 창의와 도전, 발전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국가보훈지원자는 국가보훈 제3조 2호의 국가보훈대상자로서 관계 법령에 따른 교육지원대상자입니다. 새터민지원자는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해 새터민으로 등록된 자로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고졸 이상의 학력을 인정받은 자입니다.
농어촌 지원자는 아래의 ‘가’ 또는 ‘나’에 해당하는 지원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가. 농어촌에서 중학교 3년 이수 + 고등학교 3년 이수 + 거주 6년(지원자와 부·모 모두)
「지방자치법」 제3조에 따른 읍·면 또는 「도서·벽지 교육진흥법 시행규칙」 제2조에 따른 도서·벽지 소재 중·고등학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지원자와 부·모 모두가 지원자의 중·고등학교 재학 기간 동안 읍·면 또는 도서·벽지에 거주한 자(단, 도농복합형태의 시에 속한 읍·면은 농·어촌 지역으로 인정함)
나. 농어촌에서 초등학교 6년 이수 + 중학교 3년 이수 + 고등학교 3년 이수
「지방자치법」 제3조에 따른 읍·면 또는 「도서·벽지 교육진흥법 시행규칙」 제2조에 따른 도서·벽지 소재 초·중·고등학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

수능우수자전형

2016학년도 수능우수자전형의 경우 합격자의 표준점수(국어, 수학, 영어, 과학 2과목) 합의 평균은 520점입니다.
수능우수자전형의 수능반영 영역인 국어, 수학(가형), 영어, 한국사, Ⅱ를 포함한 과학탐구 2과목을 응시하시면 문과나 이과의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KAIST는 특별법인 ‘한국과학기술원법’에 의해 설립된 대학교이기 때문에 정시모집군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타 대학에 응시하더라고 KAIST 수능우수자전형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KAIST는 특별법인 ‘한국과학기술원법’에 의해 설립된 대학교이기 때문에 타대학의 합격여부와는 관계없이 KAIST 수능우수자전형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능우수자전형에 합격하여 등록할 때는 타대학 등록을 포기하셔야 합니다.
KAIST는 1학년 전원이 무학과 선발입니다. 따라서 1학년 2학기를 마치고 본인이 희망하는 학과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KAIST 수능우수자전형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표준점수와 변환표준점수로 성적을 산출합니다. 따라서 학생부의 어떠한 자료도 반영되지 않습니다.
변환표준점수는 과학탐구 과목간의 난이도 차이로 인하여 생기는 불균형을 없애기 위해 백분위로 점수를 동등화하여 산출한 점수입니다. 변환표준점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점수가 공개된 후 KAIST 자체적으로 변환시켜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개합니다.
2017학년도 수능우수자전형에는 가산점이 없습니다. 국어, 수학(가형), 영어의 경우 표준점수, 과학탐구의 경우 백분위를 활용한 변환표준점수, 한국사의 경우 등급별 점수를 활용하여 최종점수를 산출합니다.

외국고전형

Q1 외국에서 여러 학교로 전학을 다녔습니다. 지원 시, 문제가 없는지요?
→ 지원 가능합니다. 지원 시 재학했던 모든 고등학교의 성적표를 증빙하시기 바랍니다. 고교 첫 학기부터 졸업학기까지 포함 최소 연속적으로 3년 이상 외국에서 고교과정을 이수한 경우 지원자격이 주어집니다.

Q2 저는 한국 국적과 다른 국가의 국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이중국적자도 외국고전형에 지원할 수 있나요?
→ 네. 지원자가 한국 국적을 가지고 있으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필요 시 국적선택사실증명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 국적을 버리고 다른 국가의 국적을 유지할 지원자는 외국인전형 지원자격을 확인 후 외국인전형에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Q3 외국에 소재한 고등학교를 이미 졸업한 사람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 네. 지원 가능합니다. 단 고등학교 졸업일 기준으로 연속적인 마지막 3년을 외국에서 이수한 경우만 허용됩니다. 3년 미만의 외국고 졸업자는 일반전형으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Q1 입학지원서와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제출하나요?
→ 입학지원서와 자기소개서는 온라인에서 작성하여 입력합니다.

Q2 서류는 사본/원본 중 어떠한 걸로 제출해야 하나요?
→ 외국고전형 모집요강 제출서류의 제출구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교사추천서 1부, 졸업(예정)증명서, 고등학교/대학교 성적증명서, 공인시험성적은 반드시 원본으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이를 충족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 처리됩니다.

Q3 교사추천서를 사본으로 제출해도 되나요?
→ 교사추천서는 반드시 원본으로 제출하십시오. KAIST 양식에 따라 교사가 직접 작성한 후 친필 서명 또는 학교장 직인 등으로 증빙하여 제출해야하므로 사본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양식은 KAIST 교사추천서 양식을 사용 바랍니다.

Q4 교사추천서는 어떻게 제출하나요?
→ 입학처 홈페이지 – 외국고전형 웹사이트에 게재되어 있는 교사추천서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담당 교사가 작성 후 반드시 우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교사추천서는 사본, 팩스, 이메일로 받지 않습니다. 교사가 작성 후 본인의 친필 사인이나 학교장 직인으로 원본임을 입증한 뒤, 밀봉한 상태로 지원자에게 전달하여 지원자가 제출하거나, 해당 고교에서 KAIST로 직접 발송해도 무관합니다. 이때 반드시 우편 겉봉 및 교사추천서에 지원자의 성명, 고교명, 고교주소 등을 정확하게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5 도착한 서류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 온라인 접수 사이트에서 도착 확인 가능합니다. 전화 확인은 불가능합니다.

Q6 제출된 서류를 반환 받을 수 있나요?
→ 제출된 모든 서류는 반환하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Q7 공인시험성적 온라인 리포팅 (Online Reporting)은 어떻게 하나요?
→ SAT, AP, ACT 점수를 온라인 리포팅 할 경우, 성적표가 KAIST로 전송됩니다. 따라서 온라인 리포팅으로 제출하면 따로 사본으로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온라인 리포팅의 경우 2017년 1월 6일 서류제출 마감일 2~3주 전까지 신청하기 바랍니다. (College Board 기관코드: 4433, ACT 기관 코드: 7778)

Q8 SAT 성적 발표가 연기되었습니다. 발표일이 제출서류 마감일을 넘길 것 같은데 어떻게 하나요?
→ 꼭 rush reporting 하여 1월 6일 서류제출 마감일에 맞추어 제출 바랍니다. 발표일이 늦어 서류제출 날짜를 지키지 못할 경우 평가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Q9 오프라인으로 공인시험성적 제출이 가능한가요?
→ 아니오, SAT, AP 점수는 카이스트 기관코드: 4433으로 반드시 온라인 리포팅을 하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 제출 금지)
→ 네, IB, A-Level, ACT는 오프라인 서류로 제출 가능합니다. ACT는 카이스트 기관코드: 7778 로 온라인 리포팅 할 수 있습니다.

Q10 공인시험성적 SAT와 AP를 온라인 리포팅했는데 오프라인으로 제출하나요?
→ 아니오, 온라인 리포팅을 제출하셨다면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11 서류제출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등기우편 또는 방문을 권장합니다. 우편의 도착여부 확인이나 혹시 있을지 모를 분실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서류는 반드시 등기우편 또는 방문으로 제출하기 바랍니다.
→ 등기우편으로 보내실 경우, 서류 도착 및 과정을 해당회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기 바랍니다. 분실의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등기우편 영수증을 보관하기를 권장합니다.

Q12 혹시라도 중간에 우편이 분실되면 어떻게 하나요?
→ 분실의 위험이 없도록 Fedex, DHL 같은 등기우편을 이용하시고 영수증을 개인적으로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분실된 우편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Q13 제출서류를 한봉투에 넣지 않고 따로 따로 보내도 되나요?
→ 따로 따로 보내실 경우 지원자 성명이나 수험자번호가 제대로 기입되지 않아 분실의 우려가 있습니다. 최대한 모아서 대봉투에 넣어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Q14 원서접수 마감 후 교사의견서나 공인시험성적 등을 추가로 제출 가능한가요?
→ 아니오. 우편서류 제출 마감일 이후에는 그 어떤 서류도 추가로 제출할 수 없습니다. (이메일, 팩스, 방문제출 등 모두 불가)

Q15 입학지원서 및 자기소개서에 기입한 활동증명에 대한 증빙자료를 제출해도 되나요?
→ 네, 입학지원서 및 자기소개서를 온라인으로 작성 시, 자기소개서 증빙서류(선택)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내용의 진위여부 확인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되며, 최대 4개까지(총 4쪽 이내) 제출 가능합니다.

Q16 여권사본은 어디를 제출하나요?
→ 본인의 사진과 인적사항이 나와 있는 페이지를 파일 업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여권사본이 없다면 대한민국 국적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가족관계증명서 또는 기본증명서)를 파일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Q1 입학지원서와 자기소개서 온라인 접수는 어떻게 하나요?
→ 원서접수기간에 입학처 홈페이지(admission.kaist.ac.kr)에서 입학지원서와 자기소개서를 온라인으로 작성하여 접수합니다.

Q2 자기소개서는 총 몇 글자인가요? 자기소개서 쓸 때 글자 수가 넘어도 되나요?
→ 자기소개서는 문항별 1500 Bytes 또는 3000 Bytes 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제시된 Bytes 그 이상을 넘을 수 없습니다.

Q3 사진은 별도로 제출해야 하나요?
→ 온라인 지원시 반명함판(3×4) 사진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추가 제출은 없습니다.

Q4 자기소개서를 쓸 때 국어와 영어 중 어떤 언어로 써야 유리한가요?
→ 둘 중 지원자에게 더 편한 언어로 써 주십시오. 언어에 따라 유‧불리함은 없습니다.

Q5 입학원서에 희망전공을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학과별 경쟁률이 있나요?
→ KAIST는 무학과 입학 제도이며 지원자가 표기한 희망학과는 추후 학생이 전공을 선택할 때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희망학과는 평가에 전혀 반영되지 않으며 저희의 연구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KAIST는 과별 정원이 없고 본인이 희망하는 전공학과로 100% 진학 가능합니다.
Q1 교사추천서를 수험번호 생성 전에 교사가 이미 직접 보내셨는데 문제가 없을까요?
→ 원서접수 기간에 맞추어 제출하기를 권장합니다. 원서접수를 시작하기 1~2개월 전에 교사추천서를 보내는 경우 수험범호가 없어 분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Q2 우리 고등학교에서는 별도의 교사 추천서 양식이 있어 KAIST 교사추천서 양식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경우 KAIST에 지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KAIST 교사추천서 양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별도의 letter 양식을 사용해야 한다고 할 경우, KAIST 교사추천서 앞 체크리스트는 꼭 작성한 후 함께 제출 바랍니다.

Q3 교사(Academic advisor/School Coordinator/Homeroom teacher)가 우리 학교에 오신지 얼마 되지 않아 저를 잘 모릅니다. 이 경우 다른 교사로부터 추천서를 받아도 되나요?
→ 지원자에 대해 잘 알고 있지 않다면, 수학/과학 선생님께 교사추천서 작성을 부탁하시기 바랍니다. 교사추천서는 작성자(교사)의 친필 사인 또는 학교장 직인 등이 있어야 유효합니다.

Q4 어떤 분께 교사추천서를 받는 게 가장 유리한가요?
→ 지원자를 가장 잘 알고 있는 Academic advisor, Homeroom teacher, 수학교사, 과학교사 중 1 명에게만 받으시면 됩니다. 어떤 분께 받더라도 더 유리하고 불리한 것은 없습니다.

Q5 교사추천서를 2부 이상 제출해도 되나요?
→ 아니오. 반드시 1부만 제출해야 합니다. 추가로 제출하신 교사추천서는 평가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Q6 교사추천서를 해당 국가의 언어로 작성해도 되나요?
→ 아니오. 반드시 한국어 또는 영어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Q7 교사추천서 서식은 어디에 있나요?
→ 2017학년도 외국고전형 교사추천서 서식은 ‘자료실 – 서식 – 외국고전형 서식’에 있습니다.
Q1 전학을 많이 다녔습니다. 고교 Profile은 모든 학교를 다 내야하나요?
→ 재학했던 고등학교 Profile을 모두 제출 바랍니다.

Q2 고교 Profile은 어디서 구하나요?
→ Counselor에게 문의하여 School profile이나 학교 브로셔를 요청해보시기 바랍니다. 학교에 구비되어 있지 않을 경우, 고교 홈페이지 등에서 학교소개 자료를 1장~4장 출력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고교 Profile은 지원자 출신고교의 기본정보(curriculum, GPA rating system, college acceptance statistics, etc)를 확인하는데 활용될 뿐, 자료의 양이 평가점수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Q3 고교 Profile은 5장이 넘어도 괜찮은가요?
→ 고교 Profile은 A4 5장 이상을 제출할 수 없습니다. A4규격을 지켜주시고, 두꺼운 책자로 된 Profile은 제출하지 말 것을 당부합니다.
Q1 고교성적(고교 과정에 해당하는 모든 기간 성적표)을 제출할 때, 12학년 몇 학기까지의 성적을 제출해야 하나요?
→ 12학년 최종학기 성적까지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서류제출 시 해당 학기 성적을 제출할 수 없다면, 수강하고 있는 교과목명이 적힌 리스트나 증빙서류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최종합격자는 마지막 학기 성적을 포함한 전 학년 성적표를 제출해야 합니다.

Q2 KAIST에 지원하기 위해 고교 재학 시 수강해야 하는 수학 및 과학 과목 수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있나요?
→ 과목 수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없습니다. 다만 고교에서 제공하는 가장 높은 수준의 수학, 과학 과목을 수강할 것을 권장합니다. 물리의 경우, 최소 1년 이상 수강하는 것이 좋습니다.

Q3 우리 학교에서는 학교성적표(Official Transcript)를 학생에게 보여줄 수 없다고 합니다. 이 경우 학교에서 KAIST로 직접 보낸다고 하는데, 그래도 괜찮은가요?
→ → 소속 고등학교에서 외국고전형 담당자 앞으로 직접 발송 가능합니다. 이 경우, 정확한 주소를 해당 고등학교에 지원자가 직접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에서 직접 보내는 경우 간혹 분실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지원자명과 수험 번호가 정확히 우편봉투와 제출서류에 모두 기재될 수 있도록 유념하여 주세요.

Q4 어떠한 과목들을 듣는 것이 입학에 유리한가요?
→ KAIST에 입학하여 수학할 수 있는 능력이 충분한지가 평가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고난이도(high/advanced level)의 수학, 과학 과목을 선택할 것을 권장합니다.
Q1 공인시험성적의 종류가 많은데 어떤 것을 제출하는 것이 유리한가요?
→ 지원자가 제출하는 공인시험성적은 출신 고교, 국가별 교육과정 별로 다양하기 때문에 공인시험성적 중에 가산점을 주거나 선호하는 종류는 없습니다. 다만, KAIST에 입학하여 수학할 수 있는 능력이 충분한지가 평가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고난이도(high/advanced level)의 수학, 과학 교과목/공인시험성적을 선택할 것을 권장합니다.

Q2 다섯 가지 공인시험성적 중 반드시 한 가지 이상을 제출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나요?
→ 2016학년도부터 해당 국가의 고등학교 졸업시험 또는 대학입학시험성적도 제출 가능합니다.

Q3 공인시험성적을 몇 개 이상 제출하는 것이 좋나요?
→ 2016학년도 전형부터 공인시험성적 다섯 가지 권장사항 중 한 가지 이상이 필수입니다.

Q4 SAT시험에 여러 번 응시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받은 점수를 모두 보내야 하나요, 제일 높은 점수를 보내야 하나요?
→ 본인이 선택하면 됩니다. 각 응시 횟수별로 과목점수 및 점수 추이(상향세, 하향세 등)가 달라지므로 어떤 경우가 더 유‧불리하다고 말씀 드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지원자의 탐구역량을 잘 평가하기 위하여 가장 좋은 성적을 평가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Q5 AP 예상성적 제출해도 되나요?
→ AP는 예상성적을 받고 있지 않습니다.

Q6 GCE AS-Level이나 IGCSE를 제출해도 되나요?
→ 공인시험성적으로는 평가에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Q7 예상성적(Predicted Score)을 제출하는 공인시험성적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 IB DP와 GCE A-Level입니다. IB DP와 GCE A-Level 예상성적 제출자는 최종합격 후 반드시 Final Score를 제출해야 하며, 이 점수가 예상성적과 많은 차이를 보일 경우 지원자에 대한 재심사 또는 합격 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Q8 IB 최종점수가 발표되었습니다. 제출해도 되나요?
→ 네. 서류제출 도착 마감일(소인분 기준)이면 가능합니다.

Q9 만약에 IB 최종점수를 못내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Predicted Grade를 내시면 됩니다.

Q10 IB 시험점수를 KAIST에 제출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 <제출방법>
① 최종시험에 응시하기 전 IBO 사이트에서 최종성적을 KAIST로 발송하도록 사전에 신청
② 최종시험에 응시한 이후, IB Diploma Coordinator 또는 Counselor에게 최종성적을 KAIST로 발송해 줄 것을 요청. (IB 기관 코드: 000559)
(① 또는 ②의 경우를 택하면 지원자의 최종 점수가 KAIST에 자동으로 전송되어 확인할 수 있음)
③ 사전에 신청하지 않은 경우, IB 점수를 본인이 직접 받아서 오프라인으로 제출해야 함 (http://www.ibo.org 참조)

Q11 입학지원서 및 자기소개서에 들어가 있는 공인시험성적 중 Other(National or International Exam, ETC)는 무엇을 뜻하나요?
→ 각 나라의 대학입학시험을 뜻합니다. 만약 경시대회를 기입하셔도 평가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명시되지 않는 대학입학시험을 적는 칸으로 경시대회 수상에 관한 것은 기입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Q12 AP Calculus BC, GCE A-Level Further Math, IB Further Math 등을 수강하면 평가 시 가산점이 있나요?
→ KAIST에서는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고교 재학 시 학교에서 제공하는 가장 난이도 높은 수학 및 과학 과목들을 수강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과목을 수강하는 경우 지원자의 탐구역량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Q13 공인외국어성적(TOEFL, TOEIC, TEPS, IELTS, HSK, JLPT, DELF/DALF, DELE, ZD 등)을 제출해도 되나요?
→ 아니오. 제출하여도 평가 시 전혀 반영되지 않습니다.

Q14 원서접수기간이 2016년 12월인데 6개월 전에 미리 SAT나 AP 또는 ACT 성적을 온라인 리포팅 해도 문제가 없을까요?
→ 가급적 원서접수 기간에 제출하기를 권장합니다. 외국고전형 외에도 다양한 전형이 있어 온라인 리포팅을 일찍 하실 경우, 외국고전형 지원자와 매칭이 어렵습니다. 온라인 리포팅은 원서접수 한 달 전부터 제출 가능합니다.
Q1 교과 외 활동에는 봉사활동을 써야 하나요?
→ 정해진 활동은 없습니다. 지원자가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주요 과목 교내/교외 대회, 예체능 활동, 동아리, 봉사 분야에 전반적으로 참가하여 꾸준히 활동한 것에 대해 평가하게 됩니다.

Q2 교내/교외 경시대회에 나간 것도 공인시험성적으로 인정이 되나요?
→ 아니오, 공인시험성적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Q3 교내/교외 경시대회에서 상을 받으면 가산점이 있나요?
→ 평가를 할 때 참고사항은 되나, 수상을 하였다고 하여 가산점을 부여하지는 않습니다.
→ 입학지원서 및 자기소개서 온라인 작성 시 자기소개서 증빙서류로서 자기소개서 내용의 진위여부 확인을 위한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분량은 최대 4개까지(총 4쪽 이내) 제출 가능합니다.
Q1 졸업(예정)증명서는 어떻게 제출하나요?
→ 졸업(예정)증명서는 원본으로만 제출 가능합니다. 졸업예정증명서의 경우 재학중인 학교의 서식이 없다면 편지형식으로 작성하여 학교장의 서명을 받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Q2 졸업(예정)증명서에는 년도만 나와도 되나요?
→ 아니오. 반드시 졸업년도와 월이 함께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Q3 만약에 졸업(예정)증명서가 없고 고교성적표에 졸업날짜가 기입되어 있으면 인정되나요?
→ 네, 인정됩니다. 다만, 고교성적표에 졸업날짜가 기입되어 있다면 형광펜이나 포스트잇으로 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가별 정해진 선발 인원 수는 없습니다. 지원자가 우수한 경우, 국가 및 학교에 상관없이 선발합니다.
→ 최종합격자는 반드시 아포스티유/영사확인서를 받은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해당 서류는 고교 졸업증명서, 고교성적표(최종학기 포함)입니다. 만약 최종합격자 발표 전 입국하게 되실 경우에는 두 가지 서류에 대하여 사전에 아포스티유/영사확인서를 받아 놓을 것을 권장합니다.
→ 제출한 최종합격자 서류는 절대 반환되지 않습니다. 여분의 사본이나 원본대조필, 원본을 보관하시기를 권장합니다.

특기자전형

특기자전형은 2017학년도부터 신설된 전형으로, 다음 사항 중 하나를 만족하는 자 중 특정 분야에 영재성을 가진 자입니다.
- 2017년 2월 기준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국내 법령에 의한 동등 학력자
-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 제4조에 따라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갖춘 자
- 국내 고등학교 2학년 수료예정자로서 과학영재선발위원회 규칙에 딸 지원자격을 인정 받은 자

즉 특정 분야에 영재성이 있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전형입니다. 특정 분야 영재성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특정 분야 영재성 예시
  • 활동: 소프트웨어 개발, 발명 또는 특허, 벤처(창업) 등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성취를 거두었거나 우수한 결과물을 산출한 경우
  • 연구: 국내 또는 국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경우나 그에 준하는 우수한 연구를 수행한 경우
  • 교과: 특정 교과에 매우 탁월한 역량과 성과를 나타낸 자
  • 기타: 특수한 교육환경이나 특이한 이력을 소유한 자로 잠재능력이 우수한 자
특기자전형의 경우 평가와 관련된 필수 제출서류는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교생활기록부, 특기입증자료입니다(지원자격과 관련된 서류는 별도입니다).
학생부종합 유형인 일반/학교장추천/고른기회 전형의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의 경우 공인어학성적이나 교과관련 교외 수상실적 작성을 금지하고 있으나 특기자전형의 경우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 작성 내용에 제한 사항이나 금지하고 있는 사항이 없습니다. 특기자전형의 목적이나 특징을 고려하여 본인이 작성하고 싶은 내용을 자유롭게 기술하실 수 있습니다.

특기입증자료도 내용에 대한 별도의 제한사항이나 금지사항은 없으며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특기입증자료는 ‘특입증자료 목록’과 ‘특기입증자료 PDF 파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특기입증자료 목록: 온라인 지원서 작성 시 특기역량을 나타낼 수 있는 특기입증자료의 목록을 입력(최대 10개까지 작성 가능)
- 특기입증자료 PDF 파일: 특기입자료를 스캔 또는 촬영하여 PDF 파일로 업로드(최대 10개의 파일 업로드 가능하며, 각각에 대한 분량 제한 없음)
단, 특기입증자료로 USB, CD, 모형, 책자 등 PDF 이외의 형태는 제출할 수 없으며 원서접수 기간 이후라도 특기입증자료와 관련하여 추가서류 제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특기자전형은 1단계에 서류평가를 실시하고 2단계에 면접평가를 실시한 후 서류와 면접 평가 결과를 각각 6:4 비율로 반영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합니다.
1단계(서류평가) 합격자는 모집인원의 약 2배수 내외를 선발하여 면접을 실시합니다.
- 서류평가는 지원자가 제출한 모든 서류를 바탕으로 특기의 우수성, 학업성취도, 학교생활충실도 및 인성, 창의와 도전, 발전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종합평가합니다.
- 면접평가는 특기역량과 사회적역량을 종합평가합니다. 특기역량과 사회적역량 모두 동일한 공간(면접실)에서 3명의 면접평가 위원이 구술면접으로 진행하며, 제출서류에 대한 내용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습니다.
특기자전형의 경우 KAIST 수시의 다른 전형과 중복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특기자전형과 다른 전형에 중복 합격한 경우 특기자전형 합격자로 처리합니다.
특기자전형으로 지원하여 합격한 경우 특기입학생으로 선정되어 아래와 같은 혜택이 주어집니다.
- 기초필수과목 이수학점을 낮추어 탄력적 교육과정 적용: 일반학생의 경우 기초과목을 총 32학점 이수하는데 있어 기초필수과목을 23학점 이수하고 기초선택과목을 9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나 특기입학생의 경우 기초필수과목을 12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잔여학점을 기초선택과목으로 이수하면 됩니다.
- 멘토교수 지정: 특기입학생의 경우 특기를 고려하여 관련 분야의 교수를 멘토 배정
- 특기와 관련하여 각종 프로그램 지원 예정
특기자전형은 지원자의 학업성적보다는 특기(특정 분야 영재성)를 우선하여 선발합니다. 특기자전형을 통해 KAIST 입학 후에도 특기를 살려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해 갈 수 있도록 기초필수과목 이수학점을 낮추어 주고, 특기 관련 분야의 교수를 멘토로 지정하고, 각종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단, 이런 지원제도에도 불구하고 대학에서 학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학업역량이 미달된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평가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