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공인시험성적의 종류가 많은데 어떤 것을 제출하는 것이 유리한가요?
→ 지원자가 제출하는 공인시험성적은 출신 고교, 국가별 교육과정 별로 다양하기 때문에 공인시험성적 중에 가산점을 주거나 선호하는 종류는 없습니다. 다만, KAIST에 입학하여 수학할 수 있는 능력이 충분한지가 평가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고난이도(high/advanced level)의 수학, 과학 교과목/공인시험성적을 선택할 것을 권장합니다.

Q2 모집요강에 제시되어있는 네가지 종류의 공인시험성적 중 반드시 한 가지 이상을 제출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나요?
→ 해당 국가의 고등학교 졸업시험 또는 대학입학시험성적도 제출 가능합니다.

Q3 공인시험성적을 몇 개 이상 제출하는 것이 좋나요?
→ 2019학년도 전형부터 모집요강에서 권장하는 네가지 종류의 공인시험성적이나 해당국가 고교졸업시험 또는 대학입학시험성적 중 한 가지 이상이 필수입니다. 많은 종류의 성적을 제출하는 것이 반드시 유리하지는 않습니다.

Q4 SAT시험에 여러 번 응시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받은 점수를 모두 보내야 하나요, 제일 높은 점수(Super Score)를 보내야 하나요?
→ 본인이 선택하면 됩니다. 각 응시 횟수별로 과목점수 및 점수 추이(상향세, 하향세 등)가 달라지므로 어떤 경우가 더 유‧불리하다고 말씀 드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지원자의 탐구역량을 보다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하여 가장 좋은 성적을 평가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Q5 AP 성적 만으로는 지원할 수 없나요?
→ 2019학년도 전형부터는 AP 성적 만으로는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권장하고있는 네가지 중 한가지 성적을 제출하고 추가로 제출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Q6 GCE AS-Level이나 IGCSE를 제출해도 되나요?
→ 아니오. 평가에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Q7 예상성적(Predicted Score)을 제출하는 공인시험성적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 IBDP와 GCE A-Level입니다. IBDP와 GCE A-Level 예상성적 제출자는 최종합격 후 반드시 최종점수(Final Grade)를 제출해야 하며, 이 점수가 예상성적과 많은 차이를 보일 경우 지원자에 대한 재심사 또는 합격 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Q8 11월 IB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지원 마감 기한 내에 온라인 리포팅을 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최종성적이 발표되기 하루 전까지 반드시 온라인 리포팅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12월 19일 발표되는 성적은 12월 18일까지 신청했다면 기한 내에 도착하지 않아도 평가에 반영해드립니다.

Q9 저는 5월 IB 시험에 응시할 예정입니다. 지원 당시 IB 최종점수를 못 내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IB Counselor에게 요청하여 과목명, 레벨이 기재된 Predicted Grade를 내시면 됩니다.

Q10 IB 시험점수를 KAIST에 제출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 <제출방법>
① 최종시험에 응시하기 전 IBO 사이트에서 최종성적을 KAIST로 발송하도록 사전에 신청
② 최종시험에 응시한 이후, IB Diploma Coordinator 또는 Counselor에게 최종성적을 KAIST로 발송해 줄 것을 요청.
(IB 기관 코드: 000559)
(① 또는 ②의 경우를 택하면 지원자의 최종 점수가 KAIST에 자동으로 전송되어 확인할 수 있음)
③ 사전에 신청하지 않은 경우, IB 점수를 본인이 직접 받아서 오프라인으로 제출해야 함 (http://www.ibo.org 참조)

Q11 공인시험성적 기재란 중 Others(National or International Exam, ETC)는 무엇을 뜻하나요?
→ 각 나라의 대학입학시험을 뜻합니다. 모집요강에서 제안하고 있는 네가지 공인시험성적 외 기타 국가시험(예: 중국의 Gaokao)의 경우에만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경시대회나 어학성적은 해당사항이 아니므로 기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Q12 AP Calculus BC, GCE A-Level Further Math, IB Further Math 등을 수강하면 평가 시 가산점이 있나요?
→ KAIST에서는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고교 재학 시 학교에서 제공하는 가장 난이도 높은 수학 및 과학 과목들을 수강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과목을 수강하는 경우 지원자의 탐구역량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Q13 공인외국어성적(TOEFL, TOEIC, TEPS, IELTS, HSK, JLPT, DELF/DALF, DELE, ZD 등)을 제출해도 되나요?
→ 아니오. 제출하여도 평가 시 전혀 반영되지 않습니다.

Q14 원서접수기간이 2019년 12월인데 미리 SAT나 AP 또는 ACT 성적을 온라인 리포팅 해도 문제가 없을까요?
→ 가급적 원서접수 기간에 제출하기를 권장합니다. 외국고전형 외에도 다양한 전형이 있어 온라인 리포팅을 일찍 하실 경우, 외국고전형 지원자와 매칭이 어렵습니다. 온라인 리포팅은 원서접수 한 달 전부터 제출 가능합니다. 또한 온라인 리포팅 마감기한은 원서 접수 기한과 동일하므로 평가에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미리 신청해두실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Posted in: 외국고전형